유교와의 접촉으로 어떠한 문화변용을 거쳐 변화수용되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뒤르켐이 종교를 사회의 질서체계를 유지하는 이염체계로서의 기능으로 정의하였듯 유교가 우리 전통사회에 통치원리와 행동규범을 제공한 반면 무속은 원시신앙을 모태로 민중속에 깊이 뿌리내린 민간신앙으로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문화적 요소 또한 중요하다. 조선시대 초기부터 유교는 언관이 수행하는 비판적 공론활동과 향촌사회에서의 공론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따라서 한국에 있어서 지식인과 대중매체의 역할에 대한 규범적인 기대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전통은 유교에 대하여 비권위적, 참여지향적 해석
비판력을 기를 수 있다. 역사 학습은 역사적 사실의 외면에 대한 파악에서 시작하여 역사적 사실의 내면의 이해로 발전해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역사적 사건의 보이지 않는 원인과 의도, 목적을 추론하는 역사적 사고력이 길러지게 된다. 또한 역사는 비판력을 길러 주는 학문이다. 비판이란
. 도가-BC4 세기 경 철학의 체계를 갖춤. '도덕경'(노자가 쓴 책이라기 보다는 여러 사람을 거쳐가며 쓴 책이라 할 수 있다.)이라는 책으로 시작된 고대 도가는 장자가 '장자'라는 책으로 스승 노자의 도가 철학을 보급한다. 도가는 도를 따르는 생활 자체를 중시하고 도교는 도를 이용하여 영생을 이루는
가장 큰 관계가 있는 역사와 종교에 대해서 논문을 써보려고 한다. 그 전에 우린 역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야할 것이고, 인간의 삶이 시작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종교 역시도 역사와 그 맥락을 함께 해왔다. 그런 의미에서 어떤 종교가 역사에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알아봐야할 것이다.
음사(蔭仕)로 진주목사까지 역임했다.
Ⅱ. 정약용의 업적
1. 학문에서의 업적
다산(茶山) 정약용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조 후기의 학자로 정치, 경제, 역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권에 달하는 이 저술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어떤 소재를 가지고 고민해보아야 할 것인가? 우리 조의 기말보고서의 주제에 대한 접근은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 보고서의 목적은 문화적인 산물의 단순한 조사의 측면이 아니다. 보고서를 통해서 중국이라는 나라를 좀 더 깊숙이 앎으로 인해, 변화하는
비판론과 유교정치론은 새로운 시대를 여는 이념이 되었고 그가 구상한 국가체제는 이후 500여년을 지속한 조선왕조 통치의 기초가 되었다.
19세기 이후 서양 제국주의 열강 세력이 동아시아를 치게 되자 한․중․일 삼국에서는 전통문화와 일대 충돌을 일으키게 되고 많은 대응 논리가 대두하게
* 종교와 여가문화
I. 종교와 문화
뒤르케일은 인간을 가장 원시적인 사고단계에서부터 모든 대상을
'성'(聖: 성스러움)과 '속'(俗: 속됨)으로 이분화된다고 하였다. '성'이
라 함은 일상의 경험을 초월하는 이상적인 세계, 초자연적인 힘, 비
상함과 경이로움을 불러 일으키는 대상 등을 말한다. '